2009년 12월 14일 월요일

Foobar2000 라이브러리 기능 사용하기

푸바는 그냥 사용해도 멋진 플레이어지만 라이브러리 기능을 사용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래들을 쉽게 분류하고 검색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등록하는 방법은 file메뉴의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나오는 설정화면의 왼쪽 메뉴의 Media Library 항목에 가서 add를 클릭하여 음악이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그 폴더안의 모든 음악들을 ID3태그 정보를 토대로 라이브러리화 하기 시작합니다.

ID3태그가 안붙여지거나 엉망인 것들은 라이브러리 역시 엉망이 되므로 태그를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에 관한 내용은 길어질거 같으니 다른 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아무튼 음악이 몇백기가 같이 많을경우 라이브러리화가 종료되는데 꽤 시간이 걸립니다.

라이브러리가 완료되면 Status에 monitoring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여담으로 저 화면에서 옵션을 몇개 설명하면

File Types 의 Restrict To는 거기에 해당하는 것들만 라이브러리화 한다는 얘기입니다.
*로 되있다면 모든 음악파일을 라이브러리화 한다는거죠.

exclude에 있는 파일들은 라이브러리화에서 제외시킵니다.

이것은 사용하면서 필요할 때가 있을거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렇게 라이브러리화가 완료되고서 비로서 아래와 같이 시디장에서 시디를 하나씩 꺼내는 느낌의 간지폭풍 chronflow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unes에서도 볼수 있는 기능이죠.




이 chronflow에 보이는 이미지들은 앨범아트입니다. 앨범아트에 관한 내용은 다른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할 수 있는 것은 검색기능

이 검색은 우측 상단의 quick search toolbar로 하면 편합니다.




태그에 들어있는 정보 중 입력한 문자와 매치되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 옆에 있는 사람, 시디등등의 아이콘은 현재 재생중인 곡과 같은 가수, 앨범등등을 찾습니다.



주요기능은 이정도이고 다른 것들은 직접 써보면서 익혀보시고 모르시는 것은 댓글 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